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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산당의 힘은 학습에서 나온다. 공부가 힘이다.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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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바바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22.191), 작성일 17-04-20 21:57, 조회 4,427,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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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공산당의 힘은 학습에서 나온다공부가 힘이다지난 95년 동안의 집권과 통치 과정에서 늘 학습을 강조해왔다.

  
학습은 다양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대장정을 끝내고 옌안(延安)에 도피해 있을 때 학습은 사상 통일을 위해 추진되었다문화혁명 기간 학습은 일종의 사람을 괴롭히기(整人)’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했다개혁개방 이후에도 학습은 강조되었다덩샤오핑 시기 학습은 과학기술에 편중되어 있었다. 

국무원 집단학습. 2015년 6월 부패 방지를 주제로 열렸다. [출처: 바이두]

최고 지도부에서 정기적으로 학습을 제도화한 것은 후진타오 집권기 들어서부터이다. ‘정치국 집단학습(政治局集體學習)’이 대표적이다시진핑 역시 전통의 계승과 발전 차원에서 학습을 매우 강조한다. 2012년 11월 집권 이후 2016년 10월 말까지 36회 정치국 집단학습을 진행했다후진타오 집권기보다 오히려 학습 횟수가 늘었다.
  
학습의 목적은 분명하다세계의 발전 추세를 파악하고대응조치를 마련해 집권 능력을 강화하자는 것이다지도부 내 공동 인식을 모아 내기 위해서 학습이라는 전통적 기제를 다시 활용하기 시작했다
  
“중국 공산당원들은 학습을 통해서 오늘에 이르렀다또한 반드시 학습을 통해서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간부들이 앞으로 더 나아가고국가가 앞으로 더 나아가고민족이 앞으로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학습 바람을 크게 일으켜야 한다(中國共產黨人依靠學習走到今天也必然要依靠學習走向未來我們的幹部要上進我們的黨要上進我們的國家要上進我們的民族要上進就必須大興學習之風)”
-시진핑, 2013년 3월 1일 중앙당교 건교 80주년 경축 대회에서  

2015년 1월, 유물사관을 주제로 열린 국무원 집단학습. [출처: 바이두]

정치국 집단학습은 매우 정례화되어 있다후진타오 집권기(2002~2011) 77회의 정치국 집단학습이 개최되었다해당 기간 155명의 전문가가 주제 발표에 참여했다일반적으로 정치국 집단학습은 두 명의 발표자가 발표하고 정치국원의 질의응답,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전체 155명의 발표자 가운데 45.2%인 70명이 정부 계통 소속 전문가들이다정부 계통을 포함하여 당군 소속 전문가들이 전체 155명 가운데 103명으로 66.5%를 점하고 있다고등교육기관 전문가들은 26.5%인 41명이다
  
정치국 집단학습의 주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생태국방발전 전략 등 중국의 직면하고 있는 주요 현안이나 이슈장기전략 등에 집중되어 있다후진타오 시기 10년 추이를 보면 경제정치사회 문제에 대한 집단학습이 문화나 생태문명국방이나발전전략보다 더 중시되었다위 네 주제가 전체 집단학습 77회 가운데 56(72.7%)나 다뤄졌다.  

공부하는 당. 중앙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에서도 집단학습이 이뤄진다. [출처: 이매진차이나]

시진핑 집권 이후에도 계속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으나 유형과 패턴이 조금씩 변하고 있다당과 국가기구 책임자의 주제 발표도 증가하고 규모도 확대되고 있다시진핑이 직접 발제하는 경우도 있다정치국원들이 관련 의제를 둘러싸고 열띤 토론의 장이 마련되기도 했다이는 정책 자문이나 의견을 구하고 인식의 통일성을 도모하던 정치국 집단학습이 자문이나 의견 수렴뿐만 아니라 지도부 내 인식의 통일을 위한 메커니즘으로 활용됨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2013년 6월 25일 제7차 정치국 집단학습의 경우 새로운 역사새로운 사고미래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를 주제로 마카이(馬凱), 류치바오(劉奇葆), 판창룽(範長龍), 멍젠주(孟建柱), 자오러지(趙樂際), 후춘화(胡春華등 중앙 정치국원 6명이 발표자로 참여했다 

집단학습은 중앙뿐만 아니라 지방, 국유기업, 각종 단체의 당 위원회 등에서도 열린다. [출처: 바이두]

정치국 집단학습은 정책결정 시스템의 다원화와 제도화전문화 추세를 반영하고 정책결정의 자문 경로를 더욱 개방하고통로를 한층 확대하며지도부 간 정책 이슈에 대한 소통의 공간으로 기능해왔다즉 정책결정의 주체는 변화하지 않고 있으나 정책결정의 참여는 다원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으며그 경로 또한 전문가 그룹으로까지 확대되는 추세를 반영한다.
  
집단학습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의제는 중국의 미래 발전 방향을 알리는 중요 신호 역할을 한다또한 집단학습을 통해서 새로운 정책 전문가들이 발굴되기도 하고 집단학습 경험이 이들 전문가들의 관료 진출에 기회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따라서 정치국 집단학습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정책 자문에 정치국이 집단적으로 반응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중국 사회에서 싱크탱크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다
  
중국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학이치용(學以致用)의 선제적인 노력이 바로 학습이다중국 공산당이 강한 이유다.

글=양갑용 성균관대 성균중국연구소 연구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