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링크
추천링크

영혼은 과연 존재하는가 [펌]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바바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47.230), 작성일 18-07-05 18:04, 조회 3,827, 댓글 0

본문


미스터리와 보이지 않는 세계 

“영혼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건 대뇌가 만들어낸 환상일 뿐이다.”란 주장을 독자들은 아마도 심심찮게 들어봤을 것이다. 너무 자주 듣다 보니 당연한 얘기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런데 사실 무언가가 ‘없다’는 주장은 그것이 ‘있다’는 주장만큼 간단치가 않다.

“집 근처에서 흰 까마귀를 봤다.”고 말하는 사람은 자신의 체험을 언급하는 것이다. 나중에 기회가 될 때 그 까마귀를 보여줌으로써 주장을 뒷받침하면 그만이다. 그러나 “세상에 흰 까마귀 같은 건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면, 실제로 이 사람이 온 세상을 구석구석 살펴본 뒤 말했을 리가 없기 때문에 일종의 추정을 하고 있는 셈이다.

자신의 추정을 상대방의 체험보다 우위에 두려면, 사고력이나 판단력 면에서 상대방보다 월등하다는 점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양쪽의 능력이 엇비슷하다면 아무래도 체험을 해본 쪽이 유리한 위치에 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유감스럽게도 만만찮은 상대를 만나는 바람에 자신의 월등함이 제대로 부각되지 못할 경우, 상대방의 사고력이나 도덕성에 심각한 결함이 있음을 들춰내기라도 해서 우위를 점하려 애쓰게 된다. 영혼의 존재 여부에 대한 논쟁도 이와 비슷한 방향으로 흐르곤 했는데 이 논쟁의 전형적인 사례 하나를 소개해 볼까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영혼은 과연 존재하는가 - 고스트 헌터스 (미스터리와 보이지 않는 세계)


(위 글을 클릭 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